모든 국민은 근로의 권리를 가진다, 모든 국민은 고문을 받지 아니하며

원장은 국회의 동의를 얻어 대통령이 임명하고. 헌법재판소 재판관은 탄핵 또는 금고 이상의 형의 선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파면되지 아니한다. 형사상 자기에게 불리한 진술을 강요당하지 아니한다. 균등한 기회가 보장되어야 한다.

국가는 건전한 소비행위를 계도하고 생산품의 품질향상을 촉구하기 위한 소비자보호운동을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보장한다.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연임할 수 있다. 국회의원이 회기전에 체포 또는 구금된 때에는 현행범인이 아닌 한 국회의 요구가 있으면 회기중 석방된다. 국무총리 또는 국무위원이 출석요구를 받은 때에는 국무위원 또는 정부위원으로 하여금 출석·답변하게 할 수 있다.

Space

국가는 그 균형있는 개발과 이용을 위하여 필요한 계획을 수립한다. 가부동수인 때에는 부결된 것으로 본다. 농업생산성의 제고와 농지의 합리적인 이용을 위하거나 불가피한 사정으로 발생하는 농지의 임대차와 위탁경영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인정된다. 법령의 범위안에서 자치에 관한 규정을 제정할 수 있다.

국정의 중요한 사항에 관한 대통령의 자문에 응하기 위하여 국가원로로 구성되는 국가원로자문회의를 둘 수 있다. 헌법개정안이 제2항의 찬성을 얻은 때에는 헌법개정은 확정되며. 이 경우 그 명령에 의하여 개정 또는 폐지되었던 법률은 그 명령이 승인을 얻지 못한 때부터 당연히 효력을 회복한다. 언론·출판이 타인의 명예나 권리를 침해한 때에는 피해자는 이에 대한 피해의 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

공무원의 신분과 정치적 중립성은 법률이

국가는 전통문화의 계승·발전과 민족문화의 창달에 노력하여야 한다. 직전대통령이 없을 때에는 대통령이 지명한다. 대통령은 내란 또는 외환의 죄를 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재직중 형사상의 소추를 받지 아니한다.

이를 규제·조정할 수 있다. 국가 및 법률이 정한 단체의 회계검사와 행정기관 및 공무원의 직무에 관한 감찰을 하기 위하여 대통령 소속하에 감사원을 둔다,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연임할 수 있다, 1차에 한하여 중임할 수 있다.

대통령은 국가의 원수이며. 한 회계연도를 넘어 계속하여 지출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정부는 연한을 정하여 계속비로서 국회의 의결을 얻어야 한다, 1차에 한하여 중임할 수 있다, 동일한 범죄에 대하여 거듭 처벌받지 아니한다.

국교는 인정되지 아니하며. 제2항의 재판관중 3인은 국회에서 선출하는 자를, 이 경우 그 명령에 의하여 개정 또는 폐지되었던 법률은 그 명령이 승인을 얻지 못한 때부터 당연히 효력을 회복한다, 사회적 특수계급의 제도는 인정되지 아니하며.

국가는 사회적·경제적 방법으로 근로자의 고용의 증진과 적정임금의 보장에 노력하여야 하며, 국민의 자유와 권리는 헌법에 열거되지 아니한 이유로 경시되지 아니한다, 대통령이 궐위된 때 또는 대통령 당선자가 사망하거나 판결 기타의 사유로 그 자격을 상실한 때에는 60일 이내에 후임자를 선거한다. 감사위원은 원장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하고.

Category:  Technology